응대 예절

글 모 음/에 티 켓 | 2005. 8. 6. 17:42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일반적으로 사람을 처음 만나는 경우 대게 악수를 합니다. 그러나 국가나 문화에 따라 응대법이 다를 수 있으므로 그 나라의 문화에 맞는 응대법을 익혀두는 것이 좋습니다.

※ 자기를 소개할 때
자신의 이름에는 미스터(Mr.)나 미즈(Ms.)와 같은 존칭은 삼가합니다. 자신의 직책이나 지위를 밝히는 것은 자기의 우월성을 과시하는 것으로 오인되기 쉬우므로 피하도록 합니다.

구체적인 대화는 영어로 하더라고 인사말 정도는 상대방 나라의 언어로 하는 것이 예의입니다.

상대방을 호칭할 때는 미스터(Mr.)나 미즈(Ms.)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 다른 사람을 소개할 때

여러 사람이 함께 잇을 경우 연장자, 외부인, 상급자, 고객의 이름을 우선적으로 부르고 그 사람에게 소개합니다.

※ 물건을 줄 때
물건은 가슴과 허리 사이 부근에서 두 손으로 공손히 들고 웃는 얼굴로 시선을 마주치며 물건명을 미리 말하며 줍니다.

※ 방향을 가르킬 때
손가락을 가지런히 모으고 손 바닥이 위를 향하지 않도록 비스듬히 가리킨다. 팔꿈치의 각도로 거리감을 나타내며 시선은 '상대방의 눈→가리키는 방향→상대방의 눈' 순으로 자연스럽게 이동합니다.

※ 복도에서
2보 정도 앞서 걸어가며 안내를 합니다. 가끔씩 사선걸음으로 걸으며 관심을 표시합니다. 목적지가 가까워지면 손을 가지런히 모아 방향을 제시해 줍니다.

※ 계단 엘리베이터에서
계단을 오르내릴 때에는 앞에서 안내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회전문이나 엘리베이터를 탈 경우에는 손님이 먼저 이용하도록 합니다. 엘리베이터를 조작하는 사람이 없을 때에는 안내자가 먼저 타서 버튼을 조작하도록 합니다

※ 의자에 앉을 때
손님의 경우에는 출입구에서 가까운 곳보다 먼 위치에 앉도록 안내합니다. 팔걸이 의자보다는 긴 의자에 앉을 수 있도록 배려합니다.

출처:한국관광호텔업협회


P.S 기타 궁금한 사항은 메일로 주시면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메일주소 : maknae (골뱅이) 아웃룩(outlook) . com 입니다.
업체 창구 이용처럼 대충하시면 답변 없습니다. (__)+



 

블로그 이미지

막내

세상속 이야기, 연애, 에티켓, 좋은글 등을 함께 나누는 곳입니다.

카테고리

전체보기 (757)
글 모 음 (687)
동 영 상 (14)
컴퓨터관련 (8)
휴대폰관련 (25)
생활노하우 (10)
기 타 관 련 (13)